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목디스크 탈출증의 구체적인 증상

반응형

목디스크 탈출증의 증상은 어떠한것일까요?


목디스크 탈출증의 증상으로 목 통증과 팔로 연결되는 통증 및 척수압박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경추의 정상적인 C자형의 배열이 흐트러져서 주변근육 및 인대가 과도하게 긴장되어서 목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 및 척추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으로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목주변과 등,어깨 등 여러곳에서 발생하며 자세 및 몸 전반적 상태에 따라서 통증의 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디스크의 수핵이 외부로 돌출되어서 신경을 자극하게되면,신경을 따라서 팔로 통증이 발생하고 이를 상지방사통이라고 합니다.


흔한 근육통이나 목통증과는 다른 전기가 통하는듯한 저린 통증이며,자세변화나 마사지를 통해서 쉽게 호전되지않는 깊은곳의 통증입니다.




신경이 심하게 눌린 경우에는 감각저하나 근력악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척수를 압박하는 경우 척수병증이 발생하여 척수압박증상이 나타납니다. 


상시방사통이 나무의 가지 부분이 눌리는것이라면,척수압박증은 몸통부분이 눌리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팔의 힘이 빠지고 감각이 저하되며 손의 움직임이 둔해져서 단추끼우기,젓가락질 등 정밀한 행동이 어려워집니다.


증상은 대개 양쪽팔에 나타나며 한쪽에만 증상이 발생하는 방사통과는 구별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다리의 강직이 발생하며 걸음걸이가 이상해지며 소변 및 대변기능에 장애가 올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서울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안내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