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대위변제 대물변제 차이점

반응형

대위변제와 대물변제의 차이점을 알아봅시다. 대위변제란 이해관계자 또는 제3자가 대신 빚을 갚아주고 채권자의 채권을 갖는것을 의미합니다.대물변제란 채무에 갈음하는 대물을 제공해서 채무를 변제하는것을 의미합니다.쌍방간에 채무가 있을때 토지, 아파트 등 대물로 서로간의 채무를 변제하며 이때 똑같은 가치의 대물로 변제하지 않아도 합의가 있다면 가능합니다.

 

대위변제와 대물변제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위변제-대물변제-차이점

대위변제

 

대위변제란 말 그대로 대신 빚을 갚아주는것을 의미합니다. 이해관계자나 제3자가 대신 빚을 갚아주는 대신에, 채권자의 채권을 확보하는것입니다. A가 B에게 진 빚 1억원을 C가 대신 갚아주고 채권자 B가 A에 대해서 갖고있던 채권을 고스란히 C가 인수하는 것입니다.

 

대위변제는 누군가 대신 내 빚을 갚아주지만, 채권을 가져가기 때문에 채무자의 의무는 남습니다. 만약 내가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려서 못 갚았을때 대부업체가 내 가족에게 대위변제를 요구하는 끔찍한 상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주의해야 합니다. 즉 갚지못할 빚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대물변제

 

대물변제란 채무자가 채권자의 승낙을 얻어서 본래의 채무에 갈음하는 다른 대물을 제공했을 경우 변제의 효력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A가 B에게 1억원의 채무가 있을때, 그 빚을 갚지못해서 B의 승낙을 얻어서 A가 소유하고 있던 땅이나 아파트를 B에게 주고 채무변제를 하는것을 말합니다.

 

이때 꼭 1억원의 가치가 있는 땅, 아파트 등의 대물이 아니어도 B의 승낙이 있으면 대물변제가 성립합니다.


대위변제와 대물변제의 차이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최근 경기가 침체되면서 빚을 못갚아서 대물변제를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본인이 감당할 수 없는 채무는 지지않는게 최선이지만 부득이한 경우에는대물변제를 해서라도 해결을 하는게 좋습니다. 대위변제 역시 부작용이 크므로 개인 채무관리에 많은 조심을 하여야 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글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