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조류인플루엔자 인체감염이 될까요

반응형

조류인플루엔자는 사람에게도 감염이 될까요?


전국적으로 AI조류감염때문에 양계농장의 피해가 극심해지고 있습니다. 이웃 일본에서는 무리없이 극복하는 조류독감을 왜 한국은 해마다 피해를 줄이지못하는지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설날을 앞두고 계란값이 만원을 넘는 기가막힌 현실때문에, 가정에서 계란대신 대체음식을 찾느라 분주하기도 합니다. 빵집에서 카스테라 보기도 힘들어요. 



무엇보다 조류독감의 원인이 닭,오리 및 철새들이라고해서 혹시라도 아이들이 감염되지나 않을까 노심초사하는 부모님들도 많습니다. 저역시 아이가 혹시라도 거리에서 비둘기라도 만질까봐 단단히 주의를 주고있어요.


그럼 조류인플루엔자는 인체감염이 되는지 정부에서 안내해준 자료를 찾아보았습니다.


조류인플루엔자는 일반적으로 사람간 감염이 되지는 않지만, 전세계적으로 보면 인체감염사례가 있습니다. 헐....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닭,오리등에서 인체로 직접 감염이 되거나,사람간 전파가 가능한 바이러스의 형태로 발전하게되면 전 세계적으로 크게 유행할 위험성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한국의 경우엔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인체감염에 의한 급성호흡기감염병을 법정감염병으로 분류해놓은 상태입니다.



사람이 조류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되면,고열이 발생하고 기침,인후통,호흡곤란등의 독감증상과 비슷한 제증상이 발생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일어나기 일주일전에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지역을 여행하였거나 조류인플루엔자 확진환자와 접촉하였다면 즉시 보건소에 신고하고 그러지않았다면 일반 감기와 같은 다른 질병을 의심해야합니다.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되었다면 정확한 진단검사를 받고,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합니다.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되지않으려면,평소에 다음의 건강수칙을 지켜야합니다.



㉠손을 외출에서 돌아오거나 수시로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환기를 자주 시키고 신선한 공기를 통하게 합니다.


㉢호흡기증상이 있으면 마스크를 쓰고,기침/재채기를 할때는 휴지나 손수건으로 가립니다.


㉣손으로 절대 눈이나 코,입을 만지지않도록 주의합니다.


㉤호흡기증상이 있는 사람과 접촉하지말고,대중이 많이 있는 공공장소의 출입을 자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