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심장을 지키고 심질환을 예방하는 슈퍼푸드
한국인의 사망률1위는 암이 아니라 심혈관,뇌혈관등 혈관질환입니다. 특히 심장질환을 일으키는 주요인이 바로 심혈관의 콜레스테롤이라고 합니다. 고지방음식을 섭취하는 미국인의 7100만명이상이 고 콜레스테롤때문에 잠재적인 심장질환자인것도 바로 콜레스테롤의 적정한 조화가 부족하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방법은 식습관과 생활습관개선등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의료과학정보사이트 메디컬데일리에서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서 심장질환을 예방해주는 5가지음식을 선정해서 발표했습니다.
견과류
심장 및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빠지지않는것이 바로 견과류의 섭취입니다. 호두,아몬드,캐슈넛,피스타치오,피칸,땅콩등의 견과류를 습관적으로 먹는것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심장에 좋은 식습관입니다.
등푸른생선
견과류가 식물성오메가3라면 고등어,연어등은 동물성오메가3를 섭취하는 좋은 음식들입니다. 매주 2~3회 등푸른생선이나 연어를 먹는 습관을 갖도록 하여야겠습니다. 그외 오메가3 보충제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수도 있습니다.
강황
카레의 주원료인 강황에 있는 커큐민이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준다고합니다. 심혈관에 지방이 쌓이지않게 해주고 혈전을 막아주고 치매예방에도 효과가 좋다고해서 자주 카레를 만들어서 먹고있습니다. 최근에는 마트에서도 강황가루만 따로 파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재래시장에서 자루에서 퍼담아서 파는 강황가루를 사서 사용했는데 다행히 대기업체에서 강황가루를 판매하므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양파
양파는 혈액순환을 좋게하고,혈압을 낮추며 혈전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특히 붉은 양파의 효과가 더 높아서 양파즙이나 음식을 만들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딸기
LDL콜레스테롤은 낮추고 HDL콜레스테롤은 유지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요즘에는 딸기가 비싼철이어서 대신에 블루베리나 키위,바나나,토마토등으로 대체효과를 볼수도 있습니다. 무조건 제철 선명한 색깔의 과일이 항산화효과가 높아서 심질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자료들을 찾아보면 심장과 심질환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서 많은 연구발표자료가 있는것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심장질환자들의 숫자가 엄청나게 많다는 방증인것 같습니다.
평소 몸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꾸준하게 운동요법을 하면서, 흡연음주는 절대 삼가는 것이 건강한 심장을 지키는 비법이라고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