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옥하사담

겨울철 자동차 관리요령

반응형

겨울철 자동차 관리요령을 알아봅시다.


민족의 명절 설날이 다가옵니다. 귀성,귀경길에 자동차를 몰고가는 분들이 많을텐데 겨울철에는 차량관리를 더욱 신경써야 낭패를 당하지않습니다. 겨울철에 알아두어야 할 자동차 관리요령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액을 꼭 점검합니다.


부동액과 물의 혼합비율은 보통 5:5정도로 합니다. 부동액을 넣을때는 보조탱크에도 2/3정도 보충하고, 2년이상 또는 4만키로 이상 운전후 부동액과 노후한 고무호스를 교체하는게 좋습니다.  윈도우 세정액도 겨울에는 원액을 넣어서 얼지않도록 주의합니다.


겨울철용 엔진오일을 사용합니다.


기온이 낮아지면 엔진저항이 커져서 시동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겨울철에는 오일점도가 낮은 겨울용을 사용합니다. 출발전에 2~3분정도 공회전을 하고 차량을 운행합니다.


배터리를 꼭 점검합니다.


겨울철에는 배터리방전이 더 잘 일어납니다. 최근에는 대개 무보수 배터리를 사용하며 배터리 윗부분의 표시창이 녹색이면 정상, 흰색이면 충전부족, 적색이면 교체하여야 합니다. 아주 추운 날씨에는 배터리측면을 스티로풀,헌옷등으로 덮어서 방전을 막도록 합니다.


세차 및 차체점검을 합니다.


겨울철 도로에 도포한 염화칼슘때문에 차량하부가 부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문세차장을 찾아서 하부세차에도 신경을 써야만 차량을 오래토록 유지할 수 있습니다.


주차시에는 자동차커버를 사용합니다.


눈이 많이 내릴 경우에는 자동차커버를 사용하거나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합니다. 만약 여의치않는 경우에는 와이퍼에 신문지를 고정해서 유리창을 덮어두면 주행시 유리창의 성애를 제거하는데 용이합니다.


겨울철 비상용품을 구비합니다.


겨울철에는 자동차체인이나 서리제거용 주걱, 모래주머니, 손전등, 보조삽, 보조전원케이블등을 준비하고 길을 떠나는게 좋습니다. 간혹 긴급자동차 출동서비스도 오기 힘든 지역이라면 더더욱 비상용품의 준비는 필수입니다.


자료참조:한국도로공사 교통안전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