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좋은

코로나 화이자백신.모더나백신 예방접종 후 심근염과 심낭염 증상과 치료,발생건수

반응형

코로나19 화이자백신 예방접종 후 심근염과 심낭염 발생에 대한 뉴스가 종종 올라옵니다.

 

코로나19도 무섭지만 백신접종 후 심근염과 심낭염이라는게 생길 수 있다는것 때문에 또다른 걱정거리가 생겼네요

 

평균적으로 백신을 개발하는데  많게는 몇년. 길게는 수십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그런데 코로나백신을 1년도 안되서 개발하는탓에 여러가지 부작용에 대해서 우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한국도 매일 확진자수가 1500명을 넘어서 2000명을 바라보는데,코로나백신을 기피할 수 없습니다.

 

과연 심근염과 심낭염은 어떠한 질환인지 알아보고 걱정할만한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1.심근염과 심낭염이란?

 

심근염은 심장의 근육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심낭염은 심장을 둘러싼 막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미국에서 코로나19백신중에서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을 맞은 후,심근염/심낭염이 드물게 보고되고 있으며 주로 16세이상 남자청소년과 젊은 남자들에게서 발생하는 편입니다.

 

 

 

Photo by CDC on Unsplash

 

 

2.백신접종 후 심근염과 심낭염 발생 경과

 

화이자백신 등 mRNA 계열의 백신을 맞은후에 발생하며 주로 2차접종이후 더 많이 발생되었음.

 

일반적으로 백신접종 후 수일내 발생함.

 

미국에서는 화이자,모더나 백신을 맞은후 심근염/심낭염이 1천건이상 발생함.이는 백신접종 100만건당 약 4.1건 수준임)

 

※대부분의 환자는 치료와 휴식 후 빠르게 호전되었고 호전된 후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해졌음

 

코로나19백신을 맞은후 다음과 같은 증상이 새로 발생하거나 계속 악화되어 지속된다면 의료기관의 진료를 받습니다.

 

심근염과 심낭염의 주요증상

 

①가슴통증.압박감.불편감

②호흡곤란.숨가쁨.호흡시 통증

③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④실신 등

 

반응형

댓글